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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 초급교재는 어떤 것이 좋은 가요?
제목 피아노 초급교재는 어떤 것이 좋은 가요?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4-06-15 10:40:54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724
  • 평점 0점

 

* 게시판의 글은 핑거니스트가 판매된 지역의 선생님과 부모님들께 교육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 2016년 06월 04일 (토) 10시 평택 [이상일음악학원]에서 전주에서 진행되었던 교사/학부모교육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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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 인 아이 본사가 있는 대구지역은 입문, 재학습, 임산부태교(성인취미), 홈스쿨링 등의 1:1 교습 및 교사교육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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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 →(e-mail: utopia@uini.kr) / www.uini.kr​ / 070-4115-2623

 

<블로그 링크>

http://blog.naver.com/lavenderabit/90191631119

 

 

바이엘, 알프레드, 프라임, 어드벤처 등 많은 초급 교재들이 있지만,

학부모님들께서 가장 친숙한 것이 바이엘이므로 바이엘을 기준으로 설명 드립니다.

 

바이엘교재만으로도 충분히 종합적인 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테크닉, 이론, 청각 등 영역별로 교재를 분류 되어 있어

종합적인 교육이 가능하다고 하는 알프레드, 어드벤처와 같은

교재를 굳이 사용하지 않더라도

영역별로 분류 되어 있지 않아 테크닉에만 치중되어 있다고 말하는

바이엘만으로도 위 두 교재와 같은 영역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바이엘 교재가 다른 교재에 비해

이조 교육이 약하다고 하는데, 그는 그렇지 않습니다.

교육 시, 적용했느냐, 적용하지 않았느냐의 문제일 뿐이며,

시창/청음, 이론 교육 모두 가능한 교재입니다.

 

교재에

얼마나/ 어떤 방식으로 교습을 위한 효과적인 지침(교습법)과

장르별 연주곡이 포함되어 있는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가의 차이일 뿐이며,

교습 시 교재 활용성의 문제이며,

"종합적인 교육을 적용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인가?"의 문제입니다.

 (교육 환경 요소: 학생, 부모, 교사, 교육시간, 교육과정, 교육시스템이 있으며,

특히 부모님의 중요한 역할에 대해서 별도의 주제로 글 올리겠습니다.)​

 

특정 목적이 있는 경우에만 그 목적에 맞는 교재를 선택하시면 되고,

그 외는 학습자가 좋아하는 디자인, 색감의 교재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생님의 교육 커리큘럼과 교재의 교육커리큘럼이 다르거나,

(커리큘럼이 다르지만, 그것과 상관없이 선생님이 교육을 진행할 수 있으면 됩니다.)​

학생(피아노입문까지 받은 기본교육 정도에 따라 다름)이 전달받기 어렵거나,

부모님이 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어려운 교재를 사용하여

교사와 학생, 부모님 간의 의사소통을 저해하는 교재보다

원활한 전달과 의사소통이 되는 형태를 사용하고,

부족한 내용은 보충하면 됩니다.

 

학습을 위해 시각적인 전달을 활용한 것이 교재이므로

교재에 있는 대로, 순서대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가르쳐야 하는 학습과정대로 교재를 활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결국 어떤 교재를 사용하는가의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지도하는가의 문제입니다.

  

또한 교재에 "내용이 있다/ 없다."의 문제가 아니라,

내용이 빠진 것이 있어도 "전달에 문제가 있다/ 없다." 의 문제입니다.

전달에 문제가 있는 교재만 아니라면

부족한 내용은 보충 자료와 교사의 설명으로 충분히 채워질 수 있습니다.

(학교마다 다른 출판사의 교과서를 쓰더라도 같은 내용을 학습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림 하나를 보여주고 분석 해 보라고 하면

3~4가지까지만 분석 가능한 사람도 있지만,

그림에 있는 모든 것 뿐만 아니라,

다른 영역과 결합 시켜 몇 십 가지, 몇 백 가지 요소로

분석 해 내는 사람도 있습니다.

 

교재 활용의 문제도 이와 같습니다.

하나의 교재를 3~4가지로만 활용할 수도 있지만,

몇 십 가지, 몇 백 가지로 활용할 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어떤 교재를 선택해야 잘 학습할 수 있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교습법과 지도과정으로 가르치느냐

학생이 가르침을 받은대로 올바르게 학습을 하고 있느냐의 문제입니다.

 

완벽한 교재는 없습니다.

교재는 교습과 학습을 원활하도록 돕는 교육 부자재일 뿐

그것이 교사의 지도를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결국 종합적인 내용을 얼마나 잘 전달 할 수 있느냐의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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